본문 바로가기

■ 밤샘공부방/직장생활

일하기 좋은 조직(직장)의 다섯 가지 특징 - 목표와 비전, 교육과 지원, 소통과 협업, 존중과 보상, 건강과 휴식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밤샘입니다.

 

일하기 좋은 조직을
정의하긴 어렵습니다.
사람마다 기준이 다를 테니까요.
자신의 생활과 우선 조건을 고려하여
선택해야겠죠.

 
 

 1. 목표와 비전 

일하기 좋은 조직은 명확한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목표와 비전이 어떤 가치와 의미가 내포하고 있는지, 구성원의 업무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조직이 좋습니다. 그래야 동기 부여받은 구성원이 조직과 함께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직의 목표와 비전에 공감하는 구성원이 많은 조직은 발전할 수밖에 없겠죠.

연봉도 복지도 괜찮았던 직장을 그만둔 경험이 있어요. 알려져 있던 외적 목표와 비전 외에 숨겨진 내적 목표와 비전을 알게 된 후 혼란스러웠습니다. 그 조직의 가치에 더 이상 공감할 수 없으니 출근 자체가 고통이더라고요. 직장을 선택할 때 좀 더 꼼꼼하게 살피게 된 계기를 준 직장이에요.

 

 2. 교육과 지원 

일하기 좋은 조직은 구성원의 성장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교육과 훈련을 통한 구성원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함양’은 업무의 정확도와 완성도를 높여주고 이는 조직의 발전으로 이어지니까요.

참고로, ‘역량 강화’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습득한 능력을 능숙하게 발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문서 작성, 자료 조사 및 분석, 보고 및 발표,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기존보다 더 강하게 하는 거죠. ‘전문성 함양’은 자신의 업무를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 경험을 쌓아 전문성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 이해하면 됩니다.

조직의 교육과 지원으로 능력이 향상된 구성원은 업무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기 때문에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요.

 

 

 3. 소통과 협업 

일하기 좋은 조직은 개방적이고 투명한 소통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업무의 과정과 결과를 적절하게 보고할 수 있는 조직, 보고할 때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요청할 수 있고 그 피드백을 수용하여 반영할 수 있는 조직이죠. 보고와 피드백의 조화가 잘 된 조직은 소통과 협업 문화가 잘 잡힌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고 그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거죠.


이러한 조직은 단계별 진행이 원활하여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성이 높으며, 이는 조직 성과와 발전으로 이어집니다.


 

 4. 존중과 보상 

일하기 좋은 조직은 구성원을 존중하고 적절하게 보상합니다.

좋은 일을 한다며 희생을 강요하는 조직도 있고 누군가 불합리한 이유로 그만 두면 그 이유를 파악하여 보완할 생각은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뽑으면 된다는 인식을 가진 조직도 있습니다. 사람을 귀하게 여기지 않는 거죠.

그러나 연령, 성별, 종교 등과 상관없이능력에 따른 적절한 보상이 있는 조직이라면 타인의 입장과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기 때문에 구성원 간 쌓인 신뢰를 통해 갈등을 줄일 수 있으며 조직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합리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소속감과 책임감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겠죠.


 

 5. 건강과 휴식 

일하기 좋은 조직 구성원의 건강을 챙깁니다.

노동 시간을 잘 지키고, 휴가 쓸 때 눈치 보이지 않으며, 복리후생 시스템이 잘 갖춰진 조직이겠죠. 즉,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하게 여기며 개인 생활을 존중하는 겁니다. 근무 시간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거나 원격 근무 시스템을 적절하게 사용하기도 하고, 조직 내 직원 휴식 공간을 마련하기도 해요. 


 
 

아무리 좋은 조직이어도
자신에게 좋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어요.
자신이 어떤 가치를 지향하는
직장에서 일하고 싶은 지,
어떤 구성원과 함께 하고 싶은 지,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요.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 고맙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어요.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