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밤샘연구소/친절한 밤샘

밤샘 로고 생성 과정 기록 및 검토 + with chatGPT - 생성형 AI(인공지능), 로고 디자인, 로고 유형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밤샘입니다.

 

chatGPT와 브랜드에 대해 질문하고 나니,

로고에 대해서도 물어보고 싶어 졌어요.

 

 

 

  로고(LOGO)  

로고는 브랜드를 표현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브랜드의 특징이 각(Brand Imprint)되도록 압축하여 디자인한 것입니다. 로고에는 브랜드의 가치, 목표, 비전 등의 정체성(Identity)이 담기며 이는 곧, 브랜드 스토리로 이어지죠. 슬로건이나 캐치프라이즈로 확장되기도 하고요.

 

로고는 CI와 BI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관심 기업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기업 소개] 카테고리에 있는 CI 소개 페이지를 살펴 보세요. 그러면 CI가 뭔지 이해하기 편하실 겁니다. BI는 각 브랜드별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해요.

 

다시 말해,

CI(Corporate Identity)는 기업 로고,

BI(Brand Identity)는 브랜드 로고라고 할 수 있어요.

 

CI와 BI의 관계

 

 

  로고 디자인  

로고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을 수 있는 글꼴, 형태, 색상으로 결정합니다. 색상은 콘텐츠에 따라 변경하기도 해요. 참고로, 로고의 글꼴은 고딕계열로, 로고의 형태는 입체형에서 평면형으로 변경되는 추세인데요. 스마트폰에서의 가독성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 앱을 살펴보세요.

아마 입체로 표현된 로고는 거의 없을 거예요.

 

 

  로고 유형  

로고 유형은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하나의 유형만으로 쓰이진 않아요. 상황에 따라 조합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새로운 로고를 많이 쓴다고 해도 예전 로고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① 워터마크형

워터마크형은 텍스트와 색상만으로 표현한 로고 유형으로, 단순하면서 깔끔한 인상을 주죠.

 

 

②심볼형

심볼형은 텍스트 없이 심볼로만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나타낸 로고 유형으로, 창업 초창기에 심볼형 로고만 사용하면 브랜드 각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충성도 높은 고객이 어느 정도 확보된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③콤비네이션형(심볼+텍스트)

콤비네이션형은 심볼에 텍스트를 조합한 로고 유형입니다. 적절하게 조합하여 시그니처 로고로 활용하기도 해요. 보통 심볼 로고에 브랜드명을 넣죠. 심볼형의 한계를 보완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업 초기나 상호명 변경 등의 상황에서 브랜드명을 인식시키는 데 도움 되는 유형이에요.

 

④엠블럼형

엠블럼형은 콤비네이션형과 비슷하면서 다릅니다. 둘 다 심볼과 텍스트를 사용하지만, 엠블럼형은 정해져 있는 도형 안에 맞춰서 만든 로고 유형이에요. 즉, 도형 안에 그래픽 요소를 정돈된 형태로 배치하여 신뢰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할 수 있어요.

 

그래서인지 이 유형은 전통과 역사가 있는 브랜드에서 많이 사용하며, 특히, 안전이 중요한 자동차 브랜드는 대부분 이 유형을 사용합니다.

 

 

⑤캐릭터형

캐릭터형은 브랜드의 친근함과 독창성을 느낄 수 있는 로고 유형입니다.

지역 대표 마스코트를 연상해 보셔도 좋아요.

 

 

  [밤샘] 로고  

[밤샘] 로고는 제가 좋아하는 고양이의 형태에 밤샘 소개의 내용을 담았고, 파워포인트로 도형을 조합해서 만들었어요. 야행성인 '고양이'와 '밤'이 어울리기도 해서 고양이 형태를 밤하늘의 달처럼 둥글게 표현해 봤습니다. 

 

로고의 대표 색은 바탕색은 검은색(밤)으로, 포인트 색은 금색(달빛)으로 정했으며, 콘텐츠에 따라 다른 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로고에 너무 많은 색을 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알록달록하면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로고 안에 [밤샘연구소]나 [친절한 밤샘] 텍스트를 넣을까 하다가 공통된 [밤샘]만 넣었어요. 텍스트는 로고 밖에 넣어서 다양한 형태로 사용해도 되니까요.

 

chatGPT에게 이 로고가 어떤지 물어봤습니다.

[친절한 밤샘]의 로고는 브랜드를 잘 표현하면서도, 고양이의 귀여운 모습을 추가하여 더욱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고양이는 밤샘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힐링과 위로를 줄 수 있는 동물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 로고는 간결하고 독특하며, 색상과 글씨체가 잘 어울립니다.

브랜드를 잘 표현하면서도, 밤하늘의 아름다운 모습과 고양이의 귀여운 모습을 조화롭게 보여줍니다. 밤과 달은 밤샘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희망과 동기를 줄 수 있는 상징이기도 하죠.

 

신기하게도 제가 담고 싶었던 의미를 파악했더군요.

인공지능(AI)에게 살짝 감동받았네요.

동료에게 인정받은 기분이랄까요?

 

 

 

앞으로도 브랜드명과 조합해서

잘 사용해야겠어요.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 고맙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어요.

 

320x100